aSSIST경영대학원, 국내·유럽 명문대 MBA 동시 취득…강력한 동문 네트워크 명성

입력 2022-10-12 16:21   수정 2022-10-12 16:22


aSSIST경영대학원(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1995년부터 올해까지 28년째 핀란드 알토대 복수학위 MBA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국내에서 수업을 진행하되 핀란드에서 2주간 교육을 마치면 국내 MBA와 알토대 EMBA 학위를 함께 주는 방식이다. 국내에서 주말에 수업을 들으며 해외 명문대 MBA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도 장점이다. 지난 8월 기준 국내 졸업생은 4320명이고, 글로벌 동문이 1만6000만 명에 달한다.
○글로벌 ‘3대 인증’…국내 유일
알토대는 교육강국인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 있다. 2010년 핀란드 정부가 헬싱키를 대표하는 3개 대학인 헬싱키 경제대, 공과대, 예술디자인대를 통합해 출범한 명문대다. 알토대는 2022년 세계대학랭킹시스템(WURI)이 발표한 ‘세계혁신대학 순위’에서 7위에 올랐다. 2021년 순위 25위에서 대폭 상승한 수치다. aSSIST와 함께 진행하는 복수학위 MBA 과정은 영국 대학평가기관 QS가 발표한 2022년 EMBA 랭킹에서 국내과정으로선 유일하게 글로벌 100위 안에 들었다.

알토대 EMBA는 글로벌 MBA 3대 검증 기준으로꼽히는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유럽교육수준향상시스템(EQUIS), 국제MBA협회(AMBA)’에서 모두 인증을 받았다. 3대 인증을 모두 획득한 세계 경영대학원은 95곳으로 전체의 0.5%에 불과하다. 국내에서 취득할 수 있는 MBA학위 과정 중 3대 인증을 받은 곳으로선 유일하다.

이 과정은 핀란드 특유의 ‘융합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MBA 학위에 필수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마케팅,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등의 수업 말고도 국제경영, 디자인경영, 해외마케팅, 기업가정신, 디지털 전환 등 심화과정도 운영한다.
○현업 병행 직장인 맞춤 과정
입학하면 한·영 혼용반과 100% 영어반 중에 선택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서울 강남캠퍼스와 강북캠퍼스에서 동시에 과정이 개설된다는 것도 장점이다. 학위취득 기간은 1년 6개월로 MBA 과정으로선 짧은 편이다. 2~3주 동안 1개의 교과를 집중 수학하는 ‘모듈제’로 수업이 진행된다. 알토대 본교의 오픈 플랫폼 교수운영 체계를 가져와 국내에서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꼽히는 교수진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비대면 강좌에 ESG경영 수업도
코로나19 이후 대면 수업과 함께 비대면 수업도 마련했다. 출장 및 업무 등으로 비대면 수업참여를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했다. aSSIST 관계자는 “기존에는 지방 거주 직장인의 경우 주말에 서울로 올라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제는 줌(ZOOM) 플랫폼을 통해 현지에서도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22년 1학기부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과목도 개설했다. 학교 측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친환경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ESG 경영’은 모든 조직의 필수 용어가 되는 등 산업의 변화를 커리큘럼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인으로서 ESG 및 지속 가능성 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ESG를 글로벌 비즈니스 현장에 접목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세일즈, 마케팅, 재무회계, 인사, 경영전략 등 전통적인 경영 이론 교과도 진행된다. 최근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와 경영 트렌드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와 토론식 수업도 각광받고 있다.

1995년부터 개설된 국제 MBA로 단일 과정으로선 최대 규모의 동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동문들은 글로벌 다국적 기업은 물론 국내 주요 대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 인물들이다. 권봉석 LG그룹 부회장과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채은미 페덱스코리아 대표,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등이 대표적인 졸업생이다. LG전자 현직 임원들 중 동문이 35명에 달한다.

aSSIST는 이 과정에 대한 2023년 봄학기(3월)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국내외 정규대학 학사학위 취득자, 3년의 업무경력을 포함한 5년 이상의 직장 경력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입학설명회는 10월 19일 저녁 서울 강남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진행된다. 참가신청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합격자는 전형에 따라 특별 입학장학금도 받을 수 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